가천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박애·봉사·애국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의료인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고, 사회가 필요로 하며, 의학 발전에 기여하는 의과학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목적 | 의료인의 전문적 자질을 갖춘 의사 (보편적인자질) | |||||||||
---|---|---|---|---|---|---|---|---|---|---|
교육목표 | 마음이 따뜻한 의사(Attitude) | 할 줄 아는 의사 | 문제해결능력이 있는 의사 | |||||||
세부목표 | 인성교육과 가치관 교육을 통해 인간애와 윤리성 그리고 폭 넓은 교양을 지닌 ‘마음이 따뜻한 의사’를 양성한다. | 의료수기와 지식교육을 통해 독자적으로 진료와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할 줄 아는 의사’를 기른다. 이를 위해 수기와 지식을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졸업 후의 연구와 진료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통합교육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문제바탕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있는 의사’를양성한다. | |||||||
졸업성과 (역량) |
직업 전문성 | 존중과 소통 | 환자진료 | 문제해결능력 | ||||||
하위성과 (역량) |
정체성 | 윤리성 | 소통과 협력 |
의학의 지식 |
진료역량 | 임상술기 | 환자안전 | 임상추론 | 비판적 사고 | 자기관리 및 평생학습 |
교육목적 |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의사 (특수자질_가천정신) | ||||
---|---|---|---|---|---|
교육목표 |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의사 (봉사) | 인류에 봉사하는 의사 (박애) | 의과학 발전에 기여하는 의사 (애국) | ||
세부목표 |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필요를 포괄적,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지역사회요구에 능동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및 관리자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이를 위해 인류애와 연대의식을 고양하고 국제보건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기초 및 임상의학연구를 통해의 과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의사를 양성한다. 질병에 대한 기초 및 임상의학연구를 통해 의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
졸업성과 (역량) |
사회적책무성 | 연구역량 | |||
하위성과 (역량) |
보건의료체계 | 봉사 | 리더십 | 국제협력 증진 | 의학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