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임상의학

인간중심의 포괄적인 진료로 가족전체의 건강을 보살펴 드립니다.

눈에 대한 질병은 안과, 어린아이의 질병은 소아과에서 담당하는 것처럼 가족전체의 건강문제를 다루는 곳이 가정의학과입니다. 즉, 가정의학이란 한 가족 중 어느 누가 아프다거나 혹은 어느 부위가 아프다거나 하는 것에 구애받지 않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그러므로 질병중심의 치료가 아닌 인간중심의 치료를 통해 어떤 질병을 앓고 있느냐 보다 누가 아프냐에 더 중점을 두어 한 의사와 한 가족이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포괄적인 진료를 행하게 됩니다.

가정의학과는 종래의 다른 전문 분야와는 달리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나이, 성별, 질병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포괄적이며 지속적인 일차진료를 담당하는 의학의 전문분야 입니다.

따라서 가정의학과 의사는 과를 가리지 않고 우리나라에 흔한 질병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주치의로서 여러분과 여러분 가족의 자문의 역할을 합니다.

가정의학과 의사는 환자들을 단순히 치료만 하는것이 아니라, 인간 자체를 치료하려고 하며, 환자가 어떠한 질병 을 갖고 있는가 보다는 어떤 환자 가 질병에 걸려있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정의 제도는 1969년 미국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선진외국에 폭 넓게 보급되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1979년에 이 제도가 도입되어 흔한 질병과 가족문제에 대해 폭넓게 수련 받은 많은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한 환자에게도 여러 가지 질병이 동시에 생길 수 있으며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는 개인의 정서상태와 가족 상호간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정의학과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매우 중요시 여기며 여러분과 함께 의논하여 질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고자 합니다.

현대의학은 그 복잡성 때문에 여러 종류의 전문가들에게 그 분야에서 고도로 개발된 기술을 요구합니다. 이렇듯 고도로 발달된 의료시설에 의존하다보니 신뢰와 애정이 결핍되어 가기 쉽습니다. 이렇게 냉랭해지기 쉬운 오늘의 의료현실에서 가정의학과 의사는 여러분의 단골의사로서 환자의 모든 면에 관심을 가지고 온정과 사랑으로 대해 드립니다.

또한 가정의학과 에서는 지역사회에서의 일차진료를 담당하기 때문에 중앙 길 병원과 같은 3차 진료 기관에서도 1,2 차 의료기관의 의뢰서가 없이도 직접 진료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또 여러분의 질병이 정밀한 진단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가정의학과에서는 풍부한 정보를 갖고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전문의에게 자문과 의뢰를 통하여 가장 효율적인 진료를 받도록 도와 드립니다.


1) 질병치료



우리 나라에 흔한 질환 (인구가 1,000 명만 모여도 생길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책임 있는 치료를 합니다.

누구라도, 또한 신체 어느 부위의 증상이라 하더라도 가정의학과에서 일차진료가 가능합니다.

가정의학과 의사는 많은 분야의 지식과 관련 있는 포괄적인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수련 받았으며, 넓은 시야를 가지고 가장 적절한 길을 찾 기위한 많은 다른 길을 알고 있습니다. 가령 여기에 3 사람의 위궤양 환자가 있다고 할 때 , 한사람은 내과적 치료에 효과를 보고 다른 사람은 정신과적 치료로 좋아졌고, 나머지 한 사람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한가지 치료방법에만 익숙한 의사라면 그 방법에 지나치게 의존할 것입니다. 반면에 가정의학과 의사는 모든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택할 수 있습니다.



2)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가정의학과의사들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각종 만성병, 퇴행성 질환, 암 등에 대한 예방, 조기발견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아울러 영양, 운동, 금연 및 음주, 사고예방에 대해서도 여러분들께 전문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3) 자문과 의뢰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은 후, 보다 정밀한 진단과 전문 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과 의 전문의나 초 전문의 들에게 자문과 의뢰를 하여 편리한 병원 이용 및 치료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복잡한 현대의학의 미로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범위한 수련을 받은 안내자가 오늘날의 가정의학과 의사입니다.



4) 가족단위 진료

가족이 질병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따라서 가정의학과에서는 가족 단위의 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가족진찰 및 가족상담, 가족치료, 필요한 경우 가족 집담회를 가집니다.

주요클리닉



1) 갱년기- 골다공증 클리닉

갱년기 증상과 골다공증의 조기 진단, 적절한 예방과 치료 및 각종 여성암의 조기발견, 비만의 관리와 치료로 삶을 보다 건강하고 풍요롭게

길병원 여성전문센터에서는 1994년 10월 인천지역에서 가장 먼저 갱년기-골다공증 클리닉을 개설하였습니다. 여성의 전반적인 건강 문제와 특히 갱년기 이후 여성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갑자기 나타나는 안면홍조, 불안, 불면증 같은 폐경기 증후군과 골다공증, 동맥경화증, 치매의 예방과 비만, 자궁암 및 유방암등 만성질환에 대해 종합적이고 신속한 원인진단 및 예방,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클리닉에서는 중년 이후 여성들의 고민인 비만증의 해결을 위하여 체지방 측정기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비만은 이제 질병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비만을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새로운 질병의 하나로 규정하였습니다.

비만은 현대인이 두려워하는 각종 암에 의한 사망율을 현저히 증가시킵니다.

비만여성에서 담낭암은 3.6배, 유방암은 1.5배, 자궁내막암 5.4배, 기타 자궁암 4.7배, 난소암은 1.6배의 사망율 증가가 있습니다.

또한 성인병으로 알려진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과 골격근계에 대한 과부하로 인한 각종 관절염의 발생이 문제가 됩니다.

1. 체지방 측정기는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인체 지방비율, 비지방질 무게, 지방질 부게, 기초 신진 대사율, 총체내 수분량과 목표지수를 측정하여 환자의 비만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인체 구성 조사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환자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운동처방을 제공합니다.

4. 환자의 체중 감량계획에 맞는 식사 조절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담당 : 여성전문센터 2층 웰빙클리닉


2) 직장인 건강관리 클리닉


현대인들은 일상적인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스트레스나 과로, 술, 담배와 같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건강위험인자들에 계속 노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오염이나 공해물질과 같은 유해인자들에 의해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건강생활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위험인자나 유해인자들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본 직장인 건강관리 클리닉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들로부터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질병의 악화 및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사업장 근로자들에게 실시되는 일반건강진단, 특수건강진단 및 지역사회주민들의 성인병 건강진단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자료를 토대로 하여 보다 효율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장의 보건대행 및 유해물질 측정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의학연구소와의 밀접한 연계를 통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이 평생 지속적인 관리를 요하는 질병에 있어서는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근로자 건강진단의 자료를 활용하여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여 가장 적절한 관리방법을 제시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뇌혈관, 심장, 신장질환 등 합병증을 예방하고, 가정과 직장에서 양질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들과의 근접성과 다양한 정보를 통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 시스템을 십분 활용하고, 보다 정밀한 검사나 시술을 요하는 질환들은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가천의대 부속 길병원 의료진들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양질의 진료를 신속히 제공하여 직장인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