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기초의학



1. 학과소개
약리학은 인체와 약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의학교육의 필수적 기초 교과목으로, 본 학과는1998년 가천의대 개교 후 1999년 개설되어 강화도 캠퍼스, 인천 구월동 캠퍼스를 거쳐 현재 인천 메디컬 캠퍼스의 박애관 5층에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다.

2. 연구활동
약리학과는 약물치료를 통한 인간질병 치료의 기전을 규명하고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여 난치성 질환의 병인 규명 및 치료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약리학과의 주요연구분야는 내분비대사약리학과 신경약리학으로 내분비대사약리학의 경우, 대사성 질환의 병인 규명 및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 및 비만 치료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신경약리학의 경우, 알츠하이머 치매 질환을 비롯한 퇴행성 뇌질환의 병인 기전 및 치료법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약리학 연구는 생화학, 분자세포생물학 등의 기초의학연구와 임상의학연구를 연계한 중개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다.

3. 교육활동
. 의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약리학 과목으로 lsquo;인체약물상호작용rsquo; 과목이 개설되어 있으며, 약물작용의 기초원리 및 주요 약물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다. 강의 내용은 (1) 약역학 및 약동학 기초원리, (2) 신경계 약물, (3) 심순환계 약물, (4) 내분비계 약물, (5) 감염증 및 암치료 약물 등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동물을 활용한 다양한 약물효능평가에 대한 실습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증례토의를 통한 처방전 작성에 대한 PBL을 운영하고 있다. 2학년 학생 대상으로는 기초-임상 통합교육과정에서 각 질환별 약물에 대한 약리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 약리학과 대학원 과목으로는 약리학 개론, 약리연구방법론, 약리세미나, 대사증후군 치료약물, 퇴행성 뇌질환 약리학, 독성학 개론 등이 개설되어 있다.

4. 연락처
인천시 연수구 함박뫼로 191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박애관 522호
TEL: 032-820-4760 (학과사무실)
FAX: 032-820-4744
Email: pharmacology@gacho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