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Problem-Based Learning)이란?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동기 유발과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며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소그룹에 의한
PBL 교육을 1학년과 2학년에서 실시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선진화된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중요한 수단으로 학생중심의
자율학습을 중요시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임상적 추론 과정을 습득하고 습관화시키는 필수적인 교육방법이다.
PBL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팀바탕학습(Team-Based Learning)이란?
TBL은 강의식 수업장소에서 학생들이 사전지식을 습득한 후 소규모 팀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토론하는 것으로 개개인 및 그룹간의 협동
등을 판단하는데 적절한 교육방법이다. 또한 전통적인 대규모 수업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과
팀학습을 조장하여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임상표현은 환자가 의사를 찾아와서 자신의 상태를 보여주는 양상,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학생들에게 임상 맥락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증상중심의 임상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으로 운영한다.
이 과정은 기존 통합교육과정을 병태생리가 비슷한 것, 장기-계통별 유사성이 있는 것, 같거나 유사한 핵심 질병군이 있는 것을 고려하여 6개 과정(Unit)으로 구성한다. 각 과정(Unit)이 종료될 때 마다, 과정에 해당되는 임상표현을 중심으로 1주 동안 소그룹 사례중심 추론 과정을 운영한다.
임상조기노출을 위해 진료술기 항목 중 기본 술기를 지정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학외선택실습 목적
국내외 학외 의료기관 및 연구기관에서의 임상실습 또는 연구를 통해 지역의료의 현실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체험함으로써 의료 및 의학
세계의 현실을 폭넓게 이해하여 졸업 후 진로를 미리 탐색할 기회 제공
시기 및 대상 : 3학년 하계방학 4주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