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인문사회의학

1. 가천의학교육학과 소개


의학교육학과는 김용일 명예총장님, 이성락 명예총장님, 백상호 초빙교수님, 이무상 석좌교수님을 모시고, 의학교육실장 정욱진 (심장내과) 교수, 의학교육학 전임 교수인 박귀화 교수와 김성아, 엄지영 조교 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학교육학과는 의학교육 연구와 함께 의전원 행정조직인 의학교육실을 운영함으로써 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같이 행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의학전문대학의교육과정(Curriculum)의 기획및관리와 교수(敎授)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환자middot;의사middot;사회(1)~(8) 과목의 운영과 평가를 주관하고 있다.

또한, 교육기획위원회를 비롯한 PBL 운영 및 평가, 통합교육 개선방안 검토, 임상실습 학생 오리엔테이션 주관 등 각 교육관련 위원회 지원 및 개선방안을 검토하며, 국내외 의학교육 관련 전문가 초빙 특강 및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 가천의학교육의 특징

우리 의전원은 1998년 41개 의학교육 기관 중 가장 마지막에 설립되었지만, 2005년 의학전문대학원이라는 새로운 의학교육 학제를 처음으로 도입한 대학으로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발전을 모색하여 왔다.

우리학교는 개교이래로 우리나라 의학교육의 선구자들이신 고창순, 김용일, 이성락 총장님들이선도적인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만들고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또 한 이러한 바탕위에 기존의 의과대학 의학교육과 차별되는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11학년도부터 시행 예정인 lsquo;새 핵심바탕 자기주도학습 교육과정(New CORE-based SElf-directed learning, 이하New CORESE)rsquo;은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을 강조한 것으로 기초-임상 완전통합교육과정, 통합 임상실습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을 지향한다. 이는 의전원 학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실현을 내포하는 것으로, 의전원 교육의 발전적 도약이 가능하다.

의학전문대학원 학제 개편의 목적을 반영하면서lsquo;의과학 발전에 기여하는 의사 (physician scientist) 양성rsquo;의 교육목표를 실현하고자 국내 의전원으로서는 처음으로 「의무석사논문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정규 과정 외에 방학 기간에도 실험 및 실습을 위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고, 국내외 저명 학회지에 그 성과를 게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갖게 한다. 이 과정은 다른 의전원과는 차별화된 특성화 과정으로 학생들의 주도적 연구 참여를 독려하고, 연구능력 향상 및 졸업 후 의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국제화, 세계화를 강조하여 학생들이 재학 중 해외 의과대학 파견을 적극 독려하고 있으며, 매년 3학년 학생의 약 50% 정도가 해외 의료시설을 경험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파견을 독려하고자 항공비와 체제비 등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아울러 독일, 중국, 일본 및 미국의 의과대학생들이 매년 30여명 이상 우리학교에 와서 교육을 받는등활발한의학교육의 국제 교류를 실천하고 있다.이러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은 국내 타 대학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 의전원만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향후 모든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아울러,다양하고 풍부한 장학금 혜택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동기를 유발하는 강점을 갖고 있다.

이에, 우리 의학교육학과는 앞으로도 의학교육 기반 조성 및 확충, 우수 인력 확보 및 지원 등의 노력을 통해 의학교육 연구와 실행에 있어 국내외에서의 경쟁력과 수월성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계획이다.

3. 가천의학교육의 Vision

1) 쉽고, 재미있게, 꼭 필요한 것을 스스로 깨닫기 위해,

Easy, Exciting, Essencial (3E) amp;Self-directed Learning

2) 복습에서 예습과 토론식 수업으로,

Changes from Review to Preperation amp; Discussion

3) 일차진료의 + 의과학자를 양성한다.

To raise a Physician Scientist as well as a Primary Physician

4. 실행 계획

첫째, 2011년 교육과정 개편의 일환인 lsquo;New CORESErsquo;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안을 마련하고 2014년에 완성한다. 학습목표를 중심으로한 자기주도 학습과 토론식 수업을 근가으로, 1~2학년은 기초-임상 간 완전 통합교육과정, 3~4학년은 통합 임상실습 교육과정으로 계획한다. 복습중심의 기존의 의과대한 교육과정을 예습과 토론식 구업위주로 개혁한다.

둘째, 인문사회의학 교육 및 다양한 인성 함양 프로그램 개발, 국외 대학과의 연구 및 실습을 위한 교류 확대, 의무석사논문과정 강화를 통한 학생 연구능력 향상, 3주 이상 통합교육에 PBL 시행 의무화, 교과목당 1회 이상 TBL 시행 의무화, 학습평가에서 CBT 도입 계획안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교육의 질적향상을 도모한다.

세째, 실제적이고 창조적인 의학교육 연구를 진행한다. 의학교육학의 핵심 인력(core people)을 양성하고, 의학교육 연구논문의 발표와 게재에도 힘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