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기초의학



1. 소개

병리학이란 용어는 원래 희랍어의 pathos(질병)와 logos(학문 또는 과학)를 합한 라틴어 pathologia의 한자권 용어이고, 영어권에서는 pathology라 한다. 이 말을 어원에 따라 해석하면 lsquo;질병학rsquo;, lsquo;질병의 과학rsquo; 또는 lsquo;질병 이론rsquo;이란 뜻이다.

병리학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은 각 질병과정에서 핵심을 이루는 질병의 원인, 질병의 병인론(pathogenesis), 형태변화 및 기능변화 등의 네 가지 문제이다.

질병을 연구하는 데 있어 주변 영역에서 얻은 여러 성과, 특히 병리학에서는 주로 분자생물학적 성과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견지에서 보면 병리학도 일종의 응용생물학(applied biology)이라 할 수 있다.
질병과정에 일어나는 기능적 이상을 주로 연구하는 학문을 기능병리학 또는 병태생리학(pathologic physiology)이라 하고, 구조적 이상을 주로 연구 하는 학문을 형태병리학 또는 병리해부학(pathologic anatomy)이라고 한다. 전자는 주로 임상의사와 실험의학자에 의해서 개척되고 있으며, 후자는 주로 병리학자의 손에 의하여 수행된다.

병리학은 부검재료(autopsy material), 생검(biopsy) 또는 수술에 의한 적출물, 탈락세포(exfoliated
cell) 등을 주로 병리형태학적으로 규명하는 분야이며, 이 중에서 생검 및 수술 적출물 만을 검색하는 분야를 외과병리학(surgical pathology)이라 하며, 세포진단을 담당하는 분야를 세포병리학(cytopathology)이라고 한다.

병리학 연구에 이용되는 기기로는 사람의 눈, 광학현미경, 전자현미경, 형광현미경 등이 주가 되고, 그 밖에 분자병리 분야의 여러 현대적 장비 등이 있다. 이 중 사람의 눈으로 관찰한 병변의 육안소견은 매우 중요하며, 이 소견을 정확하게 파악해 두지 않으면 이후의 미세적인 검색이 무의미해지는 경우가 많다.

병리학 연구에 이용되는 방법은 통상의 헤마톡실린-에오신(hematoxylin-eosin) 염색이 기본이며, 그 밖에 조직화학법, 면역조직화학법(형광항체법, 효소항체법), 제자리부합법, 급속동결법 등이 흔히 사용되고,
그 밖에 필요에 따라 중합효소연쇄반응, 유전자염기서열분석 등도 이용한다.


2.연락처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대로 774번길 21 가천대길병원 병리과